본문 바로가기

아가서, 온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노래

09 술람미 여인의 최초의 외침 ‘나샤크’(nashaq)

반응형
내게 입 맞추기를 원하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나음이로구나. (아가서 1:2)

 

술람미 여인의 최초의 외침은 예수님의 입맞춤을 위한 것이다. 그녀는 주님의 입맞춤을 요청하고 있다. 히브리어로 ‘입맞춤’에 해당하는 말은 ‘나샤크’(nashaq)다. 이것은 절친하고 애정 어린 마음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그 의미는 '함께 합치다', '친절하게 접촉하다', '둘러 싸다', '무기로 무장하다' 라는 뜻이다. 이것이 바로 그녀에게 일어난 일이다. 그녀는 사랑의 무기로서 무장되고 있다. 하나님 마음과 애정의 연합으로 들어가고 있다. 예수님이 사랑의 노래를 자신을 향해 불러 주기를 바라고 있다. 그녀는 주님이 부르시는 사랑의 노래를 마음으로 듣고 싶어한다. 그분의 입맞춤, 즉 계시의 입맞춤을 통해 자기의 차가운 마음이 깨어나고 힘을 얻기를 바란다. 이것은 아가서에서 첫 번째 기록된 그녀의 기도다. 술람미 여인이 입맞춤을 예수님께 요구할 때 그것은 관능적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문자적인 입맞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 입맞춤은 하나님과의 친밀감이다. 그는 예수님 외에 아무도 자신의 빈 마음을 채워 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주님만이 그녀의 근원이요 공급이 되신다. 어떻게 그분이 그렇게 하실 수 있는가? 그녀에게 주님이 나타내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서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분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입맞춤이다.

 

너를 낮추시며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신명기 8:3)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 하나님의 말씀의 영광과 능력은 인간의 마음을 바꿀 수 있고 변화시킬 수 있다. 예수님 자신이 말씀이시다. 그의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불린다.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요한 계시록 19:13) 술람미 여인의 외침은 그녀의 마음 가장 깊은 곳을 만지시는 하나님 말씀의 입맞춤을 위한 외침이다. 그의 마음은 하나님 말씀에 의한 만지 심과 감동없이 여정을 떠나기를 원치 않는다. 이것은 그녀가 한 번이 아니라 여러 번의 입맞춤을 원했던 이유다.

 

하늘로부터의 말씀에 대한 굶주림을 통해서 그녀의 마음은 한결 같을 수 있다 (골로새서 3:16). 술람미 여인이 하나님의 입맞춤을 위해 외쳤던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동일하게 외쳐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님 자신으로부터 오는 신선한 계시를 얻지 않고서는 영적 여정에서 결코 자랄 수 없을 것이다. 특히 깨어짐 가운데 있는 우리들이 하나님이 생각하시는 것과 느끼시는 것을 이해할 때 우리를 변화시켜 줄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마음이 다시 살아나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마음을 불로 지피는 데는 지름길이 없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안에 깊이 들어가서 철저하게 고무될 수 있는 비전이 있어야한다. 성경에 드러난 하나님 마음의 감정들을 연구하려는 우선 순위를 반드시 세워야 한다. 그것이 우리가 그분의 입맞춤 안에서 변화될 수 있는 방법이다.

 

우리가 다 수건을 벗은 얼굴로 거울을 보는 것 같이 주의 영광을 보매 그와 같은 형상으로 변화하여 영광에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고린도 후서 3:18)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 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 12: 2)

 

하나님의 말씀은 마치 결코 마르지 않는 샘과 같다. 그것은 우리를 향한 개인적인 편지와도 같다. 그것은 땅의 기초들이 있기 전에 아버지의 마음 안에서 쓰여진 것이고 그분의 사랑하는 아들 예수님 안에서 드러난 것이다. 진리와 의로움 속에 우리의 영혼의 닻을 내릴 수 있는 유일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것은 시온으로 향하여 가는 우리의 여정의지도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잃어버리고 죽어가는 세대를 위한 신적인 '입맞춤'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주요한 길들 중의 하나이다. 그가 받은 말씀은 그의 외침과 침묵과 고요함으로부터 온 것이었다. 예수님과의 우정으로 나타났고 강물처럼 흘러내렸다. 그렇다면 술람미 여인이 주님이 오셔서 자기의 마음을 입 맞추어 주기를 요청한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그분의 사랑이 포도주보다 더 낫기 때문이다. 아가서 1장 2절의 ‘더 나은’의 히브리 단어는 ‘토브’(towb) 다. 이것은 즐거운, 더욱 기쁜, 좋은 동의할 만한, 부요 한, 밝은, 기쁜, 행복한 등의 의미이다. 그녀는 주님의 사랑이 자신의 인생에서 경험한 그 어떤 것보다 더욱 기쁘고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고라의 자손들은 시편 84 편에서 '더 나은' 이라는 같은 단어를 주님의 집과 관련하여 그들의 노래에 사용하고 있다.

 

주의 궁정에서의 한 날이 다른 곳에서의 천 날보다 나은 즉 악인의 장막에 사는 것보다 내 하나님의 성전 문지기로 있는 것이 좋사오니 (시편 84:10)

 

하나님의 입맞춤을 얻는 비밀은 하나님의 사랑을 갈망하는 것이다. 그의 사랑은 그 어떤 것보다도 좋은 것이다. 그리고 술람미 여인이 바로 그리워했던 것이다. 단순히 하나님의 사랑을 받기를 원했다. 아주 단순히 말이다! 그의 외침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자신의 내면이 냉담하게 되도록 그냥 둘 수가 없었다. 그는 사랑하는 이와의 관계가 그저 평범한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마음과 영혼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무언가를 원했다. 자기의 마음이 소중히 여김을 받는다는 것을 느끼길 갈망했다. 예수님의 열정적인 사랑의 기쁨을 대면하기를 간절히 원했다.

 

 

Joanne Priscilla Lee
Interanational House of Prayer 중보기도 선교사
Kansas City, MO.


Based on Mike Bickle Teaching.
온라인 강의 문의 : isaiah62ministry@gmail.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