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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서, 온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노래

06 아가서의 주요 등장인물 : 솔로몬, 술람미 여인, 예루살렘의 딸들, 파수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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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아가서의 주요 등장인물들에 대하여 살펴보자.

 

솔로몬 왕

솔로몬 왕은 영적으로 신랑 하나님 이신 예수님을 예표한다. 그분은 이 책 전체의 영광이다. 성령께서 성경의 어떤 책에 영광을 주실 때 지배적인 주제이며 관심의 초점이 되실 예수님을 배제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다. 성령님은 예수님과 깊고도 친밀한 우정을 가지고 계시며 예수님의 아름다우심을 온 열방에 알리기 위해 결심하신 분이다. 여기에 솔로몬에 대한 몇 가지 일반적인 사실들이 있다.

 

• 히브리어로 솔로몬은 ‘쉘로모’(Shelomoh)이며, 그 뜻은 평화다.

• 솔로몬은 본문 안에서 네 번 언급된다 (3:9, 11; 8:11, 12). 또한 그의 이름은 1장에 등장하는 ‘장막’과 ‘휘장 '과도 연관되어 있다.

• 솔로몬은 매우 부유한 사람이었다. 그는 헐몬산 기슭에 시골 농장을 가지고 있었고 예루살렘에서 왕이 될 때 위협을 피해 은신처로서 이곳을 사용했다.

• 솔로몬은 3장에서 주님의 머리에 씌워진 면류관과 함께 그려진다. 이것은 교회에 의해 면류관 씌워진, 죽임 당한 왕, 예수님의 영광스러운 실제다.

 

시온의 딸 들아 나와서 솔로몬 왕을 보라 혼인 날 마음이 기쁠 때에 그의 어머니가 씌운 왕관이 그 머리에 있구나. (아가서 3:11)

 

술람미 여인

술람미 여인은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는 여종이다. 그 이름이 두 번 언급된다(6:13). 그녀는 ‘수남’ (Shunam, 이즈르엘 북쪽 지역)에서 살았으며 포도원에서 일하고 양 떼를 치는 시골 소녀였다. 그가 일했던 곳은 시골 언덕에서 상인들이 지나다니는 길을 따라 난 곳이었다. 그의 가족은 솔로몬 소유의 포도원 중의 하나를 경작하던 농부들이었다. 그녀는 매우 미성숙하게 시작하였지만 자신의 여정의 마지막에는 사랑과 정의 안에서 성숙하게 되었다. 그는 사랑하는 연인의 눈을 사로잡은 바로 그 사람이다.

 

• 히브리어 술람미라는 뜻은 ‘완전한 자’ 또는 ‘평화로운 자’다.

• 그녀는 예수님을 위한 신부로서 온전하게 변화되어 갈 것이다.

 

부지중에 내 마음이 나를 내 귀한 백성의 수레 가운데에 이르게 하였구나. (아가서 6:12)

 

예루살렘의 딸들

예루살렘의 딸들은 신부처럼 친밀감과 성숙도에서 결코 같은 수준에 도달할 수 없는 믿는 자들의 그룹이다. 그들은 술람미 여인만큼의 헌신이나 굶주림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하나님을 먼발치에서 섬긴다. 주님을 단순히 사랑하거나 순종하는 것보다 술람미 여인을 바라보고 질문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진지하고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는 곳이 두 군데 있다. 3장에서 그들은 사랑으로 웨딩 마차의 내부를 꾸미고 있다. 6장에서는 신부와 함께 연인을 찾아 나서기를 바라고 있다. 그들도 칭찬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기둥은 은 이요 바닥은 금이요 자리는 자색 깔개라 그 안에는 예루살렘 딸들의 사랑이 엮어져 있구나. (아가서 3:10)

 

여자들 가운데에서 어여쁜 자야 네 사랑하는 자가 어디로 갔는가 네 사랑하는 자가 어디로 돌아갔는가 우리가 너와 함께 찾으리라. (아가서 6:1)

 

• 딸들이라는 히브리 단어는 '바트'(Bath)이고 그 의미는 ‘젊은 여인들’이다. 예루살렘의 히브리 단어는 ‘예루샬라임’(Yeruwshalaim)이다. 그것은 나뉘어진 왕국의 수도들, 즉 팔레스타인의 수도이고 이스라엘 수도이며 '남북의 왕국’이라는 의미로 쓰였다. 이후에는 ‘유다의 왕국’이라는 의미로 쓰였다.

 

• 예루살렘의 딸들은 아가서에서 열 번 등장한다 (1:5; 2:2, 7; 3:5, 10, 11; 5:8, 16; 6:9; 8:4).

 

파수꾼들

파수꾼들은 파수대(이사야 21:5)와 도시 성벽(이사야 62:6)에 있었던 자들이다. 그들은 평화를 지켰고 필요시에는 경보를 울렸다. 그들은 사람들의 영혼의 상태를 살피고 영적 권위를 수행했던 그리스도의 몸 안에 있는 영적 지도자들을 예표한다. 그들은 아가서 3장 3절과 5장 7절에서 언급된다. 파수꾼의 히브리어 단어는 ‘샤마르’(Shamar) 다. 이것은 지키고, 관찰하고, 도움을 주고, 보호하고, 감시한다는 의미다. 그들은 감시원들이었고 다음과 같은 여러 다른 지역에서 의무를 행하고 있었다.

- 도시의 길 (시편 127:1)

- 바벨론 (예레미야 51:12)

- 특별한 경우 예루살렘의 성전 근처 (열왕기하 11:6)

 

아가서에는 두 가지 형태의 파수꾼들이 있다. 3장에 나오는 파수꾼들은 술람미 여인이 하나님 안에서 가장 높은 부르심에 이르도록 돕는 영적 지도자들을 상징한다. 아가서 5장의 파수꾼들은 신부가 영적으로 성숙해 갈 때 매우 시기하고 위협을 가하는 지도자들이다. 나는 그들을 ‘사울 파수꾼’이라고 부르고 싶다. 이유는 그들의 마음과 리더십이 마치 사울과 같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명성과 이익을 추구한다. 하나님 안에서 신부의 여정을 중지시키거나 방해하기 위해 영적 학대와 함께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그녀를 사용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고 어떤 값을 치르더라도 창을 던지려 한다. 다윗을 죽이려 했던 사울의 삶에서 이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사무엘 상 19:9-10).

 

 

Joanne Priscilla Lee
Interanational House of Prayer 중보기도 선교사
Kansas City, MO.


Based on Mike Bickle Teaching.
온라인 강의 문의 : isaiah62ministry@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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