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아가서의 개관 -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 박동
아가서는 B.C. 900-950 년경에 다윗왕의 아들 솔로몬에 의해 쓰여 졌다. 우리가 듣기로 그는 예수님을 제외하고 가장 지혜로운 자라고 알고 있다. 솔로몬은 1,005 개의 노래와 3,000 개의 잠언을 썼다 (열왕기 상 4:29-34). 그는 위대한 작사가였다. 아마도 영적 쇠퇴기 이전에 아가서를 썼을 것이다 (열왕기 상 11:3-4).
그가 쓴 모든 노래 중에서 아가서가 가장 값진 노래다. 모든 시대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사랑의 노래 중 하나다. 이 책은 실제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노래 중의 노래'(Song of Songs)다. 아가서 1장 1절의 ‘노래’는 히브리 단어로 ‘쉬이르’(shiyr)다. 이것은 음악적인 노래를 뜻하는데 서정적인 노래 내지는 레위인 성가대를 위한 노래를 의미한다. 이 노래는 거룩한 로맨스와 마음 속의 상사병을 불러 일으킨다. 또한 그리스도를 향한 열정이 어떻게 자라게 되는지 보여 준다. 모든 장들은 예수님의 매력과 감성의 아름다움에 호소하고 있고 신부의 영적 정체성을 드러내 준다. 아가서 안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심장 박동이 들어 있고 그의 보좌를 나누어 가질 신부를 불러오기 위한 그분의 사모함이 들어있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요한계시록 3:21)
아가서는 마지막 때의 여정을 위해 힘을 부여하고 마음을 단장시키는 여덟 장에 걸쳐 계속되는 깨어지지 않는 사랑의 노래다 (아가서 8:5). 이 여덟 장은 술람미 여인의 여덟 가지 독특한 시기들을 보여주고 있다. 아마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아가서가 인간의 마음을 단장시켜 주는가? 어떻게 이 책이 다가오는 환란 속에서 나의 마음에 영향을 줄 수 있는가? 나는 그것이 술람미 여인의 마음을 향해 계속되는 주님의 확언 때문이라고 믿는다. 주님은 가장 깊은 갈등 속 에서조차도 당신이 얼마나 사랑스러운 자인가라고 말씀하실 바로 그분이시다. 우리가 술람미 여인의 삶을 공부할 때, 예수님은 그녀에 대해 결코 부정적인 말씀을 하시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주님은 그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말씀하실 뿐 아니라, 그분의 눈 앞에서 온 전해져 갈 사람으로서 그를 부르고 계신다. 주님은 그녀가 얼마나 아름다운 존재인지 그녀에게 예언적으로 계속해서 말씀해주고 계신다. 간단히 말한다면, 술람미 여인의 여정에 있어서 최고의 치어 리더는 바로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 영광스러운 노래가 여러분의 마음에도 미치게 될 영향력이다.
하늘로부터 온 예언적인 노래가 신랑이신 예수님과 신부가 될 술람미 여인 사이의 사랑의 선언으로 대체된다고 하는 것이 참으로 놀랍다. 그들은 서로 끊임없이 자랑하고 있으며 상대의 아름다움을 칭송하고 있다. 그것은 서로에 대해 잠잠 할 수 없는 두 연인의 넘치는 감정이다. 마치 강물이 흐르는 것처럼 그들은 계속하여 입을 열어 말하고 있다. 그들의 전체의 대화는 이 한 가지, 곧 서로의 눈 속에 있는 그들이 얼마나 아름답고 위대한가라는 것이다. 그것은 하나님의 사랑의 노래요 찬미다!
이야기의 배경은 예루살렘이다. 마태복음은 예루살렘을 일컬어 '위대한 왕의 도성'이라고부른다. 이스라엘의 예언자들이 '여호와의 아내'라고 부르는 곳이다. 특별히 호세아가 이 주제를 다루었다. 예루살렘은 아버지가 영원히 다스리고 통치 할 그의 사랑하는 아들을 위해 선택하신 곳이다.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어린 양은 왕으로서 왕관이 씌워지도록 예정되어 있다(예레미야 3:17). 그는 천년 통치 기간 동안 아름답고 영광스럽게 보여 질 것이다. 그는 주권을 갖게 될 것이고 이 땅에서 열방을 정의로 다스릴 것이다. 그것은 사람에 의한 것이 아니라, 나사렛으로부터 온 한 유대인 남자의 삶과 지도력을 통한 하나님의 역사로 될 것이다. 아버지께서는 그의 아들을 머리가 되도록 지명하셨고 모든 권세를 주셨다.
또 만물을 그의 발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에베소서 1: 22-23)
아가서는 구약 전도서와 이사야서 사이에 끼어져 있는 단지 117 절의 작은 시가서이며 쉽게 간과되는 책이다. 성경에서 가장 많이 무시되고 잘못 해석된 책들 중의 하나이고, 하나님의 말씀을 처음 읽으려고 하는 독자가 이 본문을 만날 때에 보통 난감해 하는 책이다.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 사람들에 의해 크게 훼손되어 온 책이다.
우리는 아가서를 읽을 때 혼란스럽거나 당황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여러분 속에 불을 지펴 줄 아주 아름다운 책이다. 만일 여러분이 시를 좋아한다면 기쁨의 강에 떠내려 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시를 좋아하지 않더라도 이 책은 당신의 영혼에 매우 가치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노래는 사랑의 무대 위에서 크게 폭발하게 될 것이다.
성경의 시가서들
성경에는 욥기,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서 이렇게 다섯개의 시가서가 있다. 각 책들은 하나님과 우리가 어떻게 관계를 맺는가에 대한 소중한 가르침을 주고 있다. 욥기는 하나님이 자신을 경외하는 자들의 삶에서 겪는 고통과 환란을 허용하실 때에 그분의 공평 하심과 아름다움을 드러내는 성령님의 음성이다. 그분이 하시는 모든 일은 정의롭고 완전하시다. 시편은 마음의 책이며 인간에게 알려져 있는 모든 감정들을 반영하고 있다. 그것은 여러분이 가장 깊은 갈등 속에서 어떻게 위로를 찾을 수 있을지 가르쳐 준다. 잠언서는 여러분이 어떻게 지혜롭게 살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해주는 사람의 의지의 표현이다. 이 책은 지혜와 이해의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전도서는 사람의 생각의 소리 다.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서 의미와 만족감에 대해 탐색하고 있는 한 사람의 생각이다. 아가서는 사랑하는 신부를 위한 예수님의 마음과 열정의 계시를 주고, 마음의 은신처를 독특한 방법으로 더듬어 찾아가는 강력한 책이다. 주님은 술람미 여인의 인생에 '애정 어린 마음 '(cherishing heart)과 '빼앗긴 마음'(ravished heart)을 가지고 있다.
Joanne Priscilla Lee
Interanational House of Prayer 중보기도 선교사
Kansas City, MO.
Based on Mike Bickle Teaching.
온라인 강의 문의 : isaiah62ministry@gmail.com